컴퓨터 포맷 전 준비해야 될 3가지
가끔 컴퓨터가 내가 의도한 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버벅거리거나 오류메세지를 수시로 보내거나 또는 컴퓨터가 꺼지지 않는 상황도 발생한다. 이럴때 우리는 과감하게 컴퓨터 포맷을 결심하게 된다. 예전에는 프로그래머나 전자상가의 컴퓨터 전문가들이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누구나 포맷을 하고 시스템을 새로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 재설치 이제는 내손으로 직접해보자….!!
그 전에 포맷하기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알아보자
첫번째, 백업을 하자!
즐겨찾기 뿐만 아니라 C드라이브에 있는 나의 소중한 데이터를 D드라이브나 외장하드에 백업한다.
즐겨찾기 백업은 브라우저 마다 다른데 익스플로러의 경우 직접해줘야 한다.
C드라이브>사용자>컴퓨터이름폴더>즐겨찾기로 찾아들어가 별표즐겨찾기를 통째로 백업하고 시스템을 설치 후 다시 경로를 찾아들어가 그대로 덥어씌우기를 하면 된다.
크롬을 요즘 굉장히 많이 사용하실텐데 북마크관리자로 들어가 즐겨찾기 내보내기를 하면 간단히 백업할 수 있다.
시스템 설치 후 북마크가져오기를 통해 복원 할 수 있다.
PC데이터는 상당히 중요하다. 내가 지금까지 모아온 자료와 작업, 음악과 영상자료 등 등 꼼꼼히 챙겨서 백업 해 놓자.
간혹, 인증서를 백업해야 할 일이 있을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뱅킹을 사용한다면 시스템 재설치 후 은행앱에 들어가 스마트폰에서 PC로 인증서보내기를 하면 간단히 끝낼 수 있다.
두번째, 다시 설치할 프로그램 리스트만들기
다시설치할 프로그램이 한두개가 아니다. 특히, 디자이너라면 오피스부터 그래픽프로그램들까지…
포맷전에 자신이 무슨프로그램을 쓰고 있는지 체크하여 리스트를 만들어 놓는다면 실수없이 원상태로 복귀하기가 쉬워진다. 포맷을 한다는 것은 상당히 예전환경으로 돌아가기 번거롭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 놓으면 예전에 내가 쓰던 환경이 무엇인지 필요없는 프로그램들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좋다. 조금 더 마이그레이션된 PC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 가장중요한 윈도우설치USB를 챙기자
요즘 컴퓨터는 CD드라이브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USB부팅 시스템을 이용한 시스템설치가 일반적이다. 윈도우즈10 MediaCreationTool.exe를 구글에서 검색해서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받는다. 이 프로그램은 MS의 정식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즈10부터 USB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 10 도구 다운로드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USB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법은 다른 고수분들의 블로그를 참조하면 충분히 만들 수 있기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한다.
윈도우즈10부터는 설치 소프트웨어 즉, 그래픽드라이버나 사운드드라이버를 따로 검색하여 찾지 않아도 된다. 설치프로그램이 왠만하면 자동적으로 찾아서 설치하여 주기때문에 시스템설치 후 설정만 잘 체크해주면 된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신경꺼도 되겠다.
마지막 시스템까지 준비되었다면 포맷을 하고 컴퓨터라이프를 즐겨보자!